네이버가 원본과 복사문서의 차이를 비교해서 원본만 검색되도록 만든 시스템을 외부에 알리기 위해 nhn story에 이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가 네이버 내의 블로그만 보여준다는 불만들이 많이 제기된 적이 있었죠.
그런데 오늘 우연히 리퍼러를 보다가 네이버에서 들어온 결과를 보고, 복사문서판독 시스템이 많이 업그레이드 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그 결과의 스냅샷입니다.

검색결과

검색결과


위에 결과에 보니 제 블로그를 비롯해서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다양한 결과가 나오네요.
많은 분들이 기술력에 대해 욕을 하고, 도덕성에 대해 욕을 했지만, 제가 예상했던 것처럼 새롭게 개발한 내용들이 조금씩 패치를 통해 성능이 향상되어 나가는 과정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결과인 듯 합니다.

또 모르죠... 어떤 분들은 무언가 다른 내용을 가지고 다시 이야기 할지...

사실, 같은 회사에 근무하면서, 검색팀이 어디 있는지, 그리고 요즘은 무엇을 개발하는지 알지도 못합니다.(너무나도 많은 인원들이 일하고 있어서 정말 모릅니다. ^^)
다만, 너무나도 많은 분들이 정말 너무나도 쉽게 네이버를 비난하고 헐 뜯길래,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비난하는 것은 정말 아닌 듯 여겨 졌기에 그 잘못된 점을 이야기 했던 것이고, 그 결과가 이렇게 나타난 듯 합니다.

어리석은 행동은 항상 조급함에서 나오는 듯 합니다.
저 역시 성격이 급하고 조급한 면이 많이 있지만,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저 자신을 바로 잡아 나가는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네티즌과 기업간의 좋은 관계를 통해서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어서, 타 글로벌 IT업체 부럽지 않은 국내 IT기업들이 많이 생산되기를 바랍니다.

덧. 100% 제 추측에 의해 쓰여진 글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신고

WRITTEN BY
체리필터
프로그램 그리고 인생...

트랙백이 하나이고 , 댓글  12개가 달렸습니다.
  1. 뭐 정확한 얘기는 아니지만,. 다음도 중복문서 제거 시스템이 있나 봅니다.
    검색에 노출이 잘 안된다는 문의에,. 상담원 답변중에 그런 내용이...^^
  2. 검색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 블로거들은 네이버 office에 별로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포스팅들이 거의 없네요..
    그러니 당연히 IT쪽에 관심이 많고 포스팅을 많이 하는 외부 블로거들이 검색결과에 나타나는 당연한 상황입니다.
    네이버 블로거들이 오피스관련 포스팅들을 쏟아낸다면 아마 외부블로거들 글은 저 뒤에서나 찾을 수 있을걸요?
    참고로 최근에 포스팅 하셨던 소녀시대로 한번 검색해 보시죠.. 외부 블로그 찾기 어려울걸요?
    • 넵... 뭐 그런면이 약간은 있네요.
      소녀 시대야 워낙에 네이버 블로그를 쓰시는 분들의 취향과 맞아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이 글이 올라와서 그런듯 하고, 다른 내용으로 검색해 보면 그래도 좋아 지고 있다는 느낌은 조금 드는 듯 하네요 ^^
  3. 체리필터님의 말씀처럼 공지등을 통해 표면적으로 노출이 된 것이 없어서 개선이 된 것인지 아니면 카푸님의 말씀처럼 IT 분야의 글이라 노출이 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복사시스템이 적용된 직후에도 제 글의 일부는 블로그 1페이지에 노출이 된 적이 있었거든요.

    아마도 개발하시는 분들이 이용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면 분명 개선을 하려고 작업중이던가 아니면 골똘히 기획중이시겠지요 =)

    빠른 시일내에 멋진 결과로 이용자들을 찾아와줬으면 합니다~
  4. 카푸님 말에 동감합니다. 아직까진 인정하는 분위기가 될려면 좀 멀었다고 보네요.
    • 넵... 모두가 인정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죠 ㅎ
      그래도 저정도의 변화라도 보이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
  5. 잘 보았습니다.
    제생각으로는 좀 성급하게 판단하신 듯하고 전혀 개선이 안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 검색어로는 블로그검색결과와 웹페이지검색결과가 똑 같이 나오는 군요.(이런 엉뚱한~ 이중납세!?)
    it가 아닌 다른 검색어로 보면 변화가 없슴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직원이시니 사내망에서라도 블로거들의 의견을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 하나 40일전 제글을 퍼간 블로그내용이 당시 사이트까지 폐쇄되었슴에 불구하고 지금까지 떡하니 1위(웹검색),4위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저도 네이버가 잘 되기를 바라지만 검색관련해서는 너무나도 실망이커서
    여기에 몇자 올립니다.
    • 뭐 건의 하는거야 어려운건 아닌데... ㅎㅎ
      말 그대로 단순 건의라서 ^^
      뭐 완벽한 시스템은 없는 거라서... 그래도 완벽을 향해 계속 질주 중이니 ^^
  6. 저도 몇가지를 테스트했는데 예전보다는 많은 변화가 보이는거 같습니다. ^^
    • 그런가요?
      사실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변화를 가져오려면, 뒤에서는 얼마나 많은 삽질(?)을 해야 하는지 다른분들도 다 아시리라 생각 됩니다. ^^
secret